삼성전자, 디지털고객경험지수 종합가전 2년째 1위… 구매 모든 단계 만족도 높아

2024-09-13 10:22 출처: 삼성전자 (코스피 005930)

왼쪽부터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과 삼성전자 이보나 상무가 ‘디지털 고객 경험지수(DCXI)’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뉴스와이어)--삼성전자가 지난 5일 한국표준협회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에서 종합가전 부문 최고점을 받아 2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종합가전·자동차·은행 등 15개 산업 분야의 총 4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

소비자가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전·중·후 단계에서 경험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며 △정보 품질(완전성·정확성 등) △시스템 품질(신뢰성·사용 용이성 등) △개인화 요인(공감성·프라이버시)에 대한 경험 수준을 측정한다.

삼성전자는 구매 전 단계뿐 아니라 배송·설치와 사용 정보 교육, 유지보수 관리 영역인 구매 후 단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신뢰성, 완전성, 정보 품질, 최신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 채널에서 하나의 카테고리 내 다양한 모델의 특징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품별 주요 AI 기능의 활용 예시를 ‘AI 라이프 페이지’에서 소개해 유용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제품 추천부터 질문까지 원스톱 해결이 가능한 챗봇 서비스, 제품 정보부터 구매 혜택까지 1:1 문의를 할 수 있는 구매 전문 상담 제도를 각각 운영해 구매 전 궁금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 기능과 관리 서비스로 구매 후 경험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배송 정보를 얻고 제품 설치 후 와이파이 연결과 기기 등록까지 도와주는 ‘캄온보딩(Calm Onboarding)’ △손쉽게 스마트싱스 앱을 다운 받거나 제품 등록, 사용 설명서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통합 QR’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스마트싱스 홈케어(SmartThings Home Care)’ 서비스를 통해 AI 진단으로 청소나 교체, 고장 대처 등이 필요한 때를 알려줘 구매 후 관리를 돕는다. AI가 상담사에게 진단 내용을 전달해 줘 정확한 원인 파악과 빠른 원격 조치를 할 수 있다.

삼성전자 DA사업부 이무형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구매 여정 속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삼성의 AI 가전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