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쪽부터 PolyU Council 의장, Lam Tai-fai PolyU 총장, Jin-Guang Teng 교수, PolyU Council 부의장, Lawrence Li Kwok-chang Shirley Chan SFT 자문위원회 회장, Sunny Tan HKSAR 입법회 방직급제의계 직능 선거구 의원, 패션방직대학 학과장 직무대행 Raymond Wong 교수, PolyU 부총장 겸 교무처장 Wing-tak Wong 교수, PolyU 총장 Jin-Guang Teng 교수
홍콩--(뉴스와이어)--홍콩특별행정구 설립 25주년을 맞아 홍콩이공대학교(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PolyU)가 의류방직학과(Institute of Textiles and Clothing, 이하 ITC)를 정식으로 승격해 교내 세 번째 플래그십 독립 대학인 패션방직대학(School of Fashion and Textiles, 이하 SFT)을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개교식은 9월 2일 홍콩이공대 자키 클럽 혁신 타워에서 열렸다.
SFT는 패션과 섬유 산업에 관한 교육, 혁신 기술 연구를 통합한 국제적인 교육 기관이다. SFT는 Greater Bay Area (粵港澳大灣區)의 시장 개발과 발맞춰 졸업생과 홍콩 패션 및 섬유 산업의 경쟁 우위를 종합적으로 향상할 것이다. SFT의 비전은 패션 업계를 리드하고 사회적 영향력을 형성하며 대학의 연구 및 혁신 우수성을 활용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SFT는 세계 정상급 강의와 학술적 성취로 유명하다. 교수진을 구성하는 전 세계 학자들은 웨어러블&스마트 섬유, 의료용 섬유, 기능성 의류, 소셜 패션 디자인, 지속 가능한 패션, 디지털 패션 마케팅, 패션 공급망 관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학술 연구 분야의 전문가로 해당 분야를 이끌고 있다.
2021년 스탠퍼드 대학교의 보고서에 따르면, ITC 소속 학자 13명이 세계 상위 2% 과학자에 포함됐다. CEOWORLD 매거진에 따르면, SFT는 2022 세계 최고의 패션 스쿨 리스트에서 아시아 2위, 세계 43위를 기록한 바 있다. SFT는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연구 우수성을 추구하기 위해 중대한 목표를 세우고 실현해 왔다. 지난해 홍콩 대학연구지원금위원회(Hong Kong University Grants Committee) 2020 Research Review Exercise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창작 예술, 공연 예술, 디자인 분야 연구는 위원회 자금을 지원받은 8개 교육 기관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출범식에는 Sunny Tan HKSAR 입법회 방직급제의계 직능 선거구 의원, PolyU Council 의장 Lam Tai-fai, PolyU 총장 Jin-Guang Teng 교수, Shirley Chan SFT 자문위원회 회장 등이 내빈으로 참석했다.
홍콩이공대 총장인 텅진광(Jin-Guang Teng) 교수는 “이공대 세 번째 플래그십이자 독립 대학으로 패션방직대학을 설립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 새로운 대학은 교육과 연구 우수성 면에서 경계를 더욱 확장할 것”이라며 “SFT의 비전은 패션과 섬유 분야의 교육, 학제 간 연구와 협력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중심이 되고, 홍콩을 세계적인 패션 허브로 발전시키는 핵심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FT 자문 위원회 셜리 천(Shirley Chan) 회장은 “새로 설립된 패션방직대학은 교육, 연구, 산업 협력에 새롭게 중점을 둘 예정이다. 홍콩이공대학교는 1957년부터 패션과 섬유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를 이끄는 교육 기관이었다”며 “ITC가 패션방직대학(SFT)으로 전환하는 것은 다가올 미래에도 교육 리더 위치를 계속 이어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패션 및 섬유 산업에 첨단 기술을 접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를 충족하기 위해 SFT는 지식 이전을 도입하고, 혁신적이며 통찰력 있는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국내는 물론, 전 세계의 산업 부문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Nu-Torque™ 단일 링 방적사 기술과 의료, 스포츠, 건강 관리 용도의 개인화된 자세 훈련 시스템, 지능적인 3D 휴먼 모델링 기술 등이 있다. 이런 프로젝트는 업계 내에 혁신적이며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해 왔다. 또한 SFT는 코로나19 팬데믹을 맞이해 새로운 항바이러스 3D 프린팅 소재, 재사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PU30 마스크, 방호복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했으며 정부, NGO, 취약 집단과도 긴밀한 유대를 유지하고 있다.
SFT는 학술 및 기술의 교육과 연구를 육성하기 위해 추가로 자원을 배정해왔다. 강의는 첨단 기술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킬 수 있도록 시대 변화를 충실히 반영해 왔고 인공 지능, 디지털 패션 디자인, 전자상거래, 지속 가능한 개발 같은 새로운 과목이 프로그램에 계속 추가됐다. 개편된 학부 프로그램(학사, 패션 계획)과 대학원 프로그램(석사, 글로벌 패션 매니지먼트)은 패션 인재를 원하는 국내외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디자인, 비즈니스, 기술 세 영역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권위 있고 질 높은 교육의 생생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홍콩이공대학교 패션방직대학(The School of Fashion and Textiles, SFT)은 과거 의류방직학과(Institute of Textiles and Clothing, ITC)로 잘 알려졌으며 홍콩 패션 및 섬유 교육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해왔다. 1957년 문을 연 이래로 SFT는 패션 및 섬유 분야의 교육과 연구, 서비스 면에서 세계 정상급의 교육 기관으로 발전해 왔다. SFT는 패션 및 섬유 기술, 디자인, 리테일 및 마케팅, 실내복, 운동복, 니트웨어 디자인 및 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SFT의 폭넓은 획기적인 연구와 혁신 덕에 세계 섬유 및 패션 산업의 발전이 앞당겨졌으며 1950년~1960년대 제조 및 판매 거점이었던 홍콩이 오늘날 국제적인 패션 디자인, 창작, 브랜딩 허브로 거듭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