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ed Exhibitions Japan의 새로운 전시회 운영법 ‘하이브리드 전시 플랜’이 주목받고 있다
도쿄--(뉴스와이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해외 비즈니스에 타격을 입은 많은 기업이 세계 시장 진출 및 글로벌 비즈니스 관계 회복을 위해 해외 전시회를 선택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최대 전시 주최사 Reed Exhibitions Japan의 새로운 전시회 운영법 ‘하이브리드 전시 플랜’이 주목받고 있다.
◇원격으로 해외 전시회에 출품해 해외 비즈니스 확대 실현
국내 시장을 뛰어넘어 수출을 통한 매출 확보를 위해 해외 전시회 참가는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하지만 올해 초부터 지속하고 있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전시회 대부분이 개최 중지되거나 연기됐다.
이에 Reed Exhibitions Japan은 ‘현장+온라인’을 결합한 스타일의 하이브리드 전시 플랜을 새롭게 선보였다.
◇하이브리드 전시 플랜이란?
하이브리드 전시 플랜은 전시회를 현장과 온라인에서 함께 진행하는 플랜이다. 철저한 방역 조치를 거쳐 전시회 현장을 찾는 내방객과의 현장 상담이 가능하도록 전시장을 운영한다. 이와 동시에 출장 및 전시장 방문이 어려운 상황의 바이어들이 온라인 가상 부스로 각 참가사의 신제품 및 기술을 확인하고, 실시간 화상 미팅 및 채팅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일본 입국이 물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다수의 한국 기업이 올 9월 이후 개최되고 있는 전시회에 원격 전시 서비스를 통해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
◇원격 전시 서비스란?
전시회의 매력은 현장에서 제품 및 기술을 직접 확인하고, 가격 교섭을 통해 매매가 이뤄지는 것에 있다. 원격 전시 서비스는 코로나19에 따른 입국 제한으로 전시회 현장에 올 수 없는 해외 기업을 위해 Reed Exhibitions Japan 측이 대신 부스 설치 및 제품 디스플레이, 현장 통역 인원까지 배치해 전시회 현장에서의 대응을 진행하는 서비스다. 또 온라인을 통해 전시회 현장을 찾는 바이어와의 실시간 상담 서비스까지 대응할 수 있다.
◇100개 이상 기업이 하이브리드 전시회에 참가
Reed Exhibitions Japan이 주최한 전시회에는 올 9~10월 두 달간 100곳이 넘는 의료, 소비재, 패션, 자동차, 화장품, 콘텐츠, 인공지능(AI) 관련 한국 기업이 참가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고 있다.
◇실제로 유력 바이어와의 거래까지 진행돼 전시회 성과에 만족
단순 시장 조사가 아닌, 신제품 발굴 및 거래에 진지한 바이어일수록 직접 제품을 확인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전시회장까지 방문한 바이어들은 한목소리로 만족을 나타냈으며, 이들과 실제로 거래를 진행한 참가사들도 전시회 성과에 “매우 만족한다”고 입을 모았다.
1. 케어(메디컬 전시회 참가사)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돼 일본 시장을 위한 지사화 사업 등을 고려하고 싶을 정도로 많은 성과가 있었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을 이용해 전시회에 참가하고 싶다. 또 사무국이 제공한 원격 전시 플랜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으며, 일본 시장에서 당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나 더 개선돼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
2. 메디씽큐(메디컬 전시회 참가사)
전시회에 대해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하며 특히 현장에서 부스에 방문한 바이어 수를 비롯해 사무국에서 대신 설치를 해준 공동관 부스 및 업무 지원에 대해 매우 만족한다. 앞으로도 지원 사업을 통해 다시 참가하고 싶다.
3. HANCOM(IT 전시회 참가사)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일본 마케팅 방안을 고민하던 중 Japan IT Week에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사무국 및 현지 통역원의 오프라인 부스 지원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 참가에 따른 미진한 부분을 확인했으며, 이를 개선해 앞으로도 지속해서 참가를 검토할 예정이다.
Reed Exhibitions Japan에서 한국을 총괄 담당하는 백승준 팀장은 “2021년 3월까지 Reed Exhibitions Japan이 개최하는 모든 전시회는 하이브리드 플랜 및 원격 전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로 장기적인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의 많은 기업이 하이브리드 플랜 및 서비스를 이용해 해외로의 비즈니스 찬스를 잡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Reed Exhibitions Japan의 향후 전시 스케줄
△2020년 11월
의약품 분야: INTERPHEX Week - https://www.interphex.jp/en-gb.html
재생 의료 분야: Regenerative Medicine Expo - https://www.regenmed-t.jp/en-gb.html
음료 제조 분야: Drink JAPAN - https://www.drinkjapan.jp/en-gb.html
식품 제조 분야: FooDtech JAPAN - https://www.foodtechjapan.jp/en-gb.html
△2020년 12월
소재/부품/장비 분야: Highly-Functional Material Week - https://www.material-expo.jp/en-gb.html
디스플레이 제조 분야: FINETECH JAPAN - https://www.ftj.jp/en-gb.html
광학 기술 분야: Photonix - https://www.photonix-expo.jp/en-gb.html
건축 분야: Japan Build Expo - https://www.japan-build.jp/en-gb.html
△2021년 1월
화장품 분야: COSME WEEK - https://www.cosme-week.jp/en-gb.html
보석 분야: INTERNATIONAL JEWELLERY TOKYO - https://www.ijt.jp/en-gb.html
웨어러블 기기 분야: WEARABLE EXPO - https://www.wearable-expo.jp/en-gb.html
로봇 분야: RoboDEX - https://www.robodex.jp/en-gb.html
스마트 공장 분야: SMART FACTORY EXPO - https://www.sma-fac.jp/en-gb.html
전자 기기 제조 분야: NEPCON JAPAN - https://www.nepconjapan.jp/en-gb.html
자동차 제조 분야: AUTOMOTIVE WORLD - https://www.automotiveworld.jp/en-gb.html
마케팅 분야: Japan Marketing Week - https://www.sp-world-spring.jp/en-gb.html
잡화/소비재 분야: LIFESTYLE Week - https://www.lifestyle-expo-spring.jp/en-gb.html
IT 분야: JAPAN IT Week - https://www.japan-it-osaka.jp/en-gb.html
△2021년 2월
제조업 분야: Manufacturing World Japan - https://www.japan-mfg.jp/en-gb.html
이벤트/엔터 분야: Live Entertainment Expo Tokyo - https://www.live-event.jp/en-gb.html
의료/메디컬 분야: MEDICAL JAPAN - https://www.medical-jpn.jp/en-gb.html
의약품 분야: INTERPHEX Week - https://www.interphex.jp/en-gb.html
농업 분야: AGRI WEEK - https://www.agriexpo-osaka.jp/ja-jp.html
△2021년 3월
스마트/신재생 에너지 분야: World Smart Energy Week - https://www.wsew.jp/en-gb.html
수소/연료전지 분야: FC EXPO - https://www.fcexpo.jp/en-gb.html
이차전지 분야: BATTERY JAPAN - https://www.batteryjapan.jp/en-gb.html
태양광 발전 분야: PV EXPO - https://www.pvexpo.jp/en-gb.html
스마트 그리드 분야: INT’L SMART GRID EXPO - https://www.smartgridexpo.jp/en-gb.html
패션 분야: FASHION WORLD TOKYO - https://www.fashion-tokyo.jp/en-gb.html
Reed Exhibitions Japan Ltd. 개요
Reed Exhibitions Japan Ltd.는 세계적인 전시회 주최사 Reed Exhibitions 그룹에 속해 있다. 참가사, 참관자 모두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기업 이익에 직결되는 무역 전시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2003년 일본 최대 전시회 주최사가 됐다. 매년 231개의 전시회를 주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전시회는 일본 최대, 세계 최대급으로 성장했다. 성공적인 국제 전시회를 주최해 일본과 세계의 무역을 촉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